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독서] 캔들마스터의 주식 캔들 매매법 : 주식시장을 이기는 강력한 차트 기법 - 1

by 빵쭈야 2022. 7. 21.
728x90
반응형

캔들 매매를 할 때에는 절대 미래 주가를 예측하려 하면 안 된다. 손절을 하기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주식 매매에 대한 비법이 있을 것이라는 환상을 버려야 하며, 공식 찾기 시도, 보조지표 공부, 뉴스 및 전망 확인, 주식 재료 확인, 전문가 따라 하기, 다른 사람의 매매일지에 관심 두기, 온갖 기법서 습득하기, 목표 수익 달성하기 등은 모두 지양해야 한다.

 

캔들매매를 위해서는 증권사 계좌 개설 방법, HTS 및 MTS 사용법, 주식시장의 역사와 주식 용어, 차트의 종류에만 관심을 둔다.

 

이로써 시류에 휩쓸림 없이 자신만의 투자 철학을 만들어 꿋꿋하게 매매해나가야 한다.

 

 

차트의 복잡함 뒤에 숨은 단순함을 읽는 것이 기술이다.

 

매매는 모의투자부터 시작하고, 어느정도 적응이 된 이후에는 약 6개월 간 소액으로 실전 투자를 한다.

 

거래를 위한 준비는 주말이나 여유시간에 하는데 다음과 같이 한다.

 

① 신규 관심종목 검색 - 한달에 한 번

② 기존 관심종목 재평가 - 매일

③ 정규장 개시와 동시에 매수 필요한 종목은 예약 혹은 조건부 매매 주문

 

주중 거래시에는 관심 종목의 흐름을 확인하고 장 마감 전 30분간 집중해서 모니터링을 한다.

매매는 마감 직전이나 장 후 시간 외 또는 예약 매매를 활용한다.

 

자금관리는 캔들매매의 기본이다.

 

한 종목에는 전체 투자자금의 20%만 투입하며 최대 5 종목을 매수한다. (투자자금이 1000만 원이 넘는다면 한 종목에 10%를 투입 / 10 종목 매수)

단, 한 종목을 분할로 매수할 경우 두번에 걸쳐 100만 원씩 투입한다.

 

 

캔들 매매는 호흡이 길다.

 

캔들 매매는 크게 파동, 캔들 군, 캔들(패턴)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세 가지 구성의 조합으로 매수신호는 탄생한다.

 

캔들 매매에 집중하기 위해 쓸모없는 지표는 지우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면 거래량, 이동평균선 등이다. 그리고 관심종목을 동시에 관찰하며 파동을 분석한다. 의미 있는 파동이 확인되는 경우 개별 차트 크기를 확대하여 캔들 신호를 파악한다.

 

그리고 시간적, 심리적으로 여유롭게 장기투자를 하고, 시류와 시황에 휩쓸리지 않으며, 일희일비하지 않는 태도로 주식매매에 임하는 것이다.

 

 

 

캔들 매매의 기본

 

캔들만으로 흐름을 읽으며 확률적으로 유리한 구간, 타이밍에서만 거래를 시도한다. 급등 전의 종목을 노리며 기술적, 개념적으로 바닥을 친 종목 위주로 거래한다. 분산투자를 원칙으로 최소 몇 주에서 몇 년 까지 장기로 투자를 한다.

 

매수와 동시에 손절매를 설정하되 시나리오에 없는 한 손실 시 추가매수는 하지 않는다.

 

캔들 매매법에서 확률적으로 유리한 구간이란 전체 차트의 극히 일부분이다. 

보통은 큰 하락구간이 있고 낮은 유동성과 일정 가격대의 저항이 형성되는 긴 기간의 파동 구간이 있은 뒤에 캔들 군이 등장한다.

 

기업의 규모나 호감도 등에 영향 받지 않고 오직 캔들 신호만을 조합하여 매매한다.

 

상한가를 두번 연속 기록한 종목이나 어느 정도 상승한 종목은 추격하지 않는다.

장기 상승중인 종목이나 장기 상승/하락 후 보합/횡보 중인 종목은 제외한다.

 

 

관심종목의 조건

 

큰 하락구간과 수평적 파동 구간이 확인되면 '관심종목'에 담아두고, 유효 캔들 군과 캔들 신호가 발생하면 매수한다. 

 

큰 하락구간은 

 

① 액면분할로 인한 하락(캔들 매매 시 수정주가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② 급락

③ 장기하락

 

등이 있다.

 

수평적 파동 구간은 큰 하락 구간 이후 전체적으로 파동이 보합/횡보하는 구간을 의미한다. 횡보구간 이후 작은 캔들 군 위주의 수평 횡보 움직임이 있고 나서'깔짝 파동'이 등장하면 관심종목에 넣는다. 깔짝 파동이란 ①큰 양봉 위주의 상승 + 큰 음봉 위주의 하락 파동 및 ②여러 개의 긴 위꼬리 캔들 위주로 구성된 파동을 의미한다. 

 

의미 있는 캔들 군의 종류

 

① 톱니 형태로 생긴 캔들군

② 수횡캔들/상기 캔들/수렴 캔들/후퇴 캔들

③ 꼬리군(한 개 또는 여러 개의 긴 위 꼬리 위주로 뭉쳐있는 캔들 군)

 

꼬리 군은 자체로 매수신호, 나머지 캔들 군은 파동 선상에서 특정 캔들 패턴이 형성되어야 매수 가능하다. 수평적 파동 구간이 확인되고 그 후속타로 캔들 군이 있어야 매수 신호로 유효하다. 

 

상승구간은 상승하면서 큰 캔들 위주이거나 긴 위꼬리 양봉이어야 하며 하락 구간이 큰 음봉으로 구성되면 유효하지 않다. 

즉, 전저점이 상승하면서 고점이 전고점에 미치는 형태를 의미한다. 매수를 위한 접근 시, 전저점(혹은 전저점의 몇 호가 아래)을 손절매 지점으로 삼되 시작점으로 삼고 전고점의 종가를 끝점으로 삼아 3 등분하여 매수한다. 

 

 

매수 이후

 

긴 꼬리 캔들 출현 시 보유물량 정리 후 관망하고 역시 기존의 손절매 라인을 터치한다면 정리 후 관망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