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매주 달러 받는 배당주통장 - 매주 달러가 쌓이는 214개의 미국 배당주 추천
배당주 투자를 처음 해보고자 하는 초보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
배당주의 기본적인 용어부터 설명해주며, 실제로 배당주에 투자를 할 수 있도록 214개의 미국 배당주를 추천하고 있는 책이다.(214개의 주식은 모두 S&P500지수에 속해있는 주식이다)
더불어 초판 한정으로 진짜 매주 달러가 입금 될 수 있는 배당주 리스트가 적혀있는 노트까지 부록으로 제공해주고 있다.
읽는 사람의 취향까지 고려하여 저배당성장주 위주, 고배당 위주, 배당성장주 위주의 세가지로 리스트를 제공했다.
요약
배당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배당은 경기 하강기(예를들어 코로나19로 인해 급락했던 2020년)에도 주식을 보유하며 버틸수 있는 힘이 된다.
- 배당주를 장기(20년 이상)로 가져가는 경우, 수익 확률이 100%에 수렴한다.
- 받은 배당을 재투자한다면 S&P500지수 연평균 수익의 3배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1973년~2021년기준)
- 배당을 주는 주식이라는 건 이익이 발생하는 기업이라는 뜻으로, 투자를 할 주식 선택이 어렵다면 배당주를 선택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다.
미국 배당주의 특징
- 분기 혹은 월배당이 많다.(=배당락일의 주가하락 영향이 적다)
- 배당성향이 크다(미국 평균 35%, 우리나라 평균 15%)
배당금 투자시 주의점
- 높은 배당성향, 배당수익률이라고 투자하기 좋은 주식은 아니다.(회사 성장둔화, 자본잠식, 주가하락 등의 위험이 있음)
- 양도소득세와 배당세
양도소득세 : 매년 1월1일~12월31일 미국주식거래를 통해 실현된 수익손실의 합이 250만원 초과 시, 초과 수익의 22% 납부(미국주식 수익의 20%정도는 세금납부를 위해 따로 보관하는 것을 추천)
배당세 : 배당금의 15% 원천징수
배당주관련 오해
-배당주는 지루하다? No,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도 배당주다.
-배당주는 안전하다? No, 대표적인 배당귀족주였던 AT&T도 배당삭감을 했고 결국 주가도 나락...배당주에 투자하더라도 기업공부는 꾸준히 해야한다.
책에서 추천하는 배당주 포트폴리오
이하는 직접 배당주 포트를 짤 때 참고하면 좋을 사항들이다.
배당주 선택시 고려 사항
-실적이 나오는 업종 확인(야드니 리서치의 'S&P500 업종 미래와 현재지표' 참고)
-100억 달러(10Billion)이상의 종목
-베타값 1 전후의 종목(변동성 적은 종목)
-실적 좋은 종목(월스트리젠 실적 예상치 데이터 참고)
-배당지급일을 참고하여 3개월치만 만들고(주로 분기배당) 반복
참고 사이트
나스닥탓컴
디비던드닷컴
팁랭크스
섹터스pdrs
시킹알파
+) 이 책에 나열되어 있는 213개의 분기별 추천 배당주 리스트
생각 같아선 213개의 추천 배당주를 모두 공부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워서 우선은 이 책에서 추천해주는 주식으로 포트를 구성해보고 차차 수정하는 방향으로 미국 주식 투자를 해봐야겠다.